열심히 굴러가는 굴렁쇠
[라이노] 라이노 인터페이스와 기본조작법 본문
- 뷰포트
라이노는 기본으로 뷰포트가 top, perspective, front, right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.
4분할된 화면의 왼쪽 상단에 4가지의 이름이 적혀있는데, 어떤 한 뷰 이름을 두번 클릭하면 그 화면만 크게 볼 수 있다.
그리고 이름 옆에 아래를 향하는 화살표를 누르면 와이어프레임, 음영, 렌더링, 고스트 등 표시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
-와이어프레임:무거운모델링할때
-음영:가장일반적으로 사용
-고스트:내부투시 필요할때
-렌더링:렌더링하기전에 모델링에 재질을 입히는 과정에서 사용
나머지는 퀄리티가 낮아서 거의 사용안한다.
- 화면조작
마우스 우클릭하고 움직이면 회전
shift+마우스 우클릭은 이동
- 개체스냅
오토캐드와 비슷한 기능, 하단에 개체스냅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오히려 체크했다 해제하기가 캐드보다 더 쉽다.
- 직교모드
오토캐드와 비슷한 기능, 하단에서 바로 체크할 수 있다. F8로 껐다 킬수 있다.
- 검볼
객체를 선택하면 뜨는 화살표로, 객체를 이동시킬 수 있다.
- 레이어
캐드, 레빗, 포토샵, 일러스트 등등 많은 프로그램에 있는 레이어 기능
익숙하지만 항상 레이어 설정을 까먹어 나중에 몰아서 하느라 고생한다. 잊지 말고 객체 만들때마다 설정해주자.
- 명령어 입력체계
라이노는 캐드와 달리 명령어를 상단에 입력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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